기술 이야기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4바퀴 인휠시스템

따봉팁 2023. 3. 19.

현대모비스 야심작 인휠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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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을 시작하신 분들이나 몇 년의 경력이 있으신 분들도 주행보다 주차를 더 힘들어하시는 분이 많이 계실 텐데 주차 중에서도 평행 주차를 가장 힘들어하시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운전을 처음 시작할 때 평행 주차 할 일이 있었는데 앞뒤로 왔다 갔다 이리 갔다 저리 갔다 겨우 주차를 하면서 평행으로 바퀴가 90도 꺾여서 측면으로 쏙 들어가면 얼마나 편할까 라는 생각을 하곤 했었는데 이런 제 상상이 현실로 다가온 것 같습니다. 국내 대표 자동차 기업인 현대모비스에서 4바퀴 각각 제어할 수 있는 인휠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휠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휠시스템 출처=현대모비스

 

4륜 독립 구동 인휠시스템

현대모비스는 19일 차량 각 바퀴를 모터가 직접 제어하는 4륜 독립 구동 인휠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발표했습니다.
구동모터와 제어기술이 핵심인 인휠시스템은 현대 모비스에서 관련기술 모두를 자체 개발 했다고 하며 이는 전 세계에서는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이라고 합니다. 현재 현대모비스는 아이오닉 5 기반으로 개발 차량을 만들어 신뢰성 검증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인휠시스템은 전동화 차량에 적용되는 시스템으로서 현대모비스는 2021년부터 전동화시스템에 대응하기 위해 인휠 시스템 개발에 나섰다고 합니다. 

전동화 차량이 뭘까

앞서 이야기 한 인휠시스템은 전동화 차량에 적용되는 시스템이라고 설명드렸는데요 전동화 자동차는 어떤 자동차를 말하는 걸까요? 전동화 자동차는 차량 구동 및 관련 기능들을 모터나 배터리로 대처하는 개념으로 기존에 자동차 대부분을 점유하던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배터리 충전으로 주행하는 전동화 차량으로 교체함으로써 내연기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대기 오염 물질을 줄이고 지구 온난화에 대비를 목적으로 선택 아닌 필수 변화가 전동화 차량을 개발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인휠시스템의 주요 특징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인휠시스템 차량의 주요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지 살펴보겠습니다.

  1. 동력 효율 및 연비 향상 : 양측 바퀴를 연결하는 드라이브 샤프트와 같은 별도의 동력 전달 부품이 필요가 없어 구동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연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연료 최대 효율 거리 증가 : 기존 구동 시스템이 바퀴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 공간을 활용해 배터리 용량을 더 늘릴 수 있다. 따라서 연료를 더 많이 사용할 수 있고 그 결과 최대 이동 거리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3. 주행성능 개선 : 4바퀴를 모터가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구동력을 효율적으로 분배해서 최적의 선회 성능이나 차체 자세 제어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4. 특수모션 구현 : 글 초반에 언급드린 부분이 이 부분일 텐데요 각각 제어 가능한 4바퀴 덕분에 그 자리에서 돌거나 크랩 주행으로 평행주차에 이로움을 줄 수 있습니다.

마무리

환경을 지키고 편안하고 효율적인 드라이빙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는 인휠시스템, 오흥섭 현대모비스 전동화 BU장인 전무는 인휠시스템 의 실제 양산이 가능하도록 올해 말까지 내구 신뢰성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미래 모빌리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 완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는데요, 세계에서 최초로 선보일 시스템을 우리나라에서 개발했다는 것에 자랑스럽고 앞으로 자동차 인휠시스템 시장을 선도해 나갈 모습에 기대가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인휠시스템에 대해서 포스팅해 보았는데요, 전문가의 포스팅이 아니라 전문성 및 내용이 많이 부실할 텐데 그래도 인휠시스템이 어떤 것이구나 정도라도 알고 가실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시간이 괜찮으시다면 2차 전지에 대해 간단하게 보고 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2023.03.19 - [기술 이야기] - 2차 전지 알기 쉬운 간단 정리
 
부족한 저의 포스팅이 찾으시는 정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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