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이야기

빨래 쉰내 나는 원인과 해결 방법 간단 정리

따봉팁 2023. 3. 26.

빨래 쉰내는 의류 속에 남아 있는 미생물이나 오염물질 등으로 인해 생기는 냄새로, 빨래를 하면서 가장 자주 겪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번에는 빨래쉰내가 생기는 원인과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탁실
세탁실

빨래 쉰내 나는 원인과 해결 방법 간단 정리

요즘은 건조기가 있어서 사계절 언제든 뽀송한 빨래를 할 수 있지만, 아직 빨래 건조대를 이용해서 말리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장마철이 다가오고 습한 환경에서 빨래 쉰내는 어김없이 찾아오는데 쉰내가 심한 옷은 입기도 꺼려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빨래쉰내가 생기는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빨래 쉰내가 발생하는 원인

빨래쉰내는 세탁 후 옷에 남아있는 세제나 땀, 오염물질, 미생물 등이 침착되어 발생하며, 특히 난방이나 습기가 많은 계절이나 환경에서는 더 심해집니다.

빨래쉰내는 화학물질 뿐만 아니라 미생물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미생물은 습기가 많은 곳에서 번식하며, 빨래를 말리는 구석구석에서 번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은 옷에서 나는 냄새와 함께 알레르기성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1) 세균 및 미생물의 번식
빨래를 하면서 의류 속에 있는 미생물이나 세균들은 습기나 먼지 등에 의해 번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미생물들은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제거해 주어야 합니다.

(2) 세제나 섬유유연제의 잘못된 사용
세탁 시 사용한 세제나 섬유유연제의 양을 많이 사용하면 물론, 적게 사용할 경우에도 쉰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제나 섬유유연제를 너무 많이 사용하면 남아있는 세제가 옷에 묻어남으로써 쉰내가 발생할 수 있고, 반대로 섬유유연제를 너무 적게 사용하면 옷이 뻣뻣해져 쉰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빨래한 지 오래됨
빨래를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세균과 미생물의 번식이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특히 땀이 많이 나는 운동복이나 속옷 등은 더욱 빨리 쉰내가 납니다.

빨래 쉰내 해결 방법

(1) 빨래 건조 잘하기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빨래를 건조할 때는 햇볕이 잘 드는 장소에 널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건조를 충분히 하여 습기가 없도록 주의해 주세요.

(2) 섬유유연제 사용하기
빨래를 할 때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쉰내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섬유유연제를 사용하면 의류가 부드러워지면서 냄새도 줄일 수 있습니다.

(3) 빨래 건조기 사용하기
건조기를 사용하면 빨래가 완전히 건조되어 쉰내가 나지 않습니다. 다만, 건조기를 사용할 때에는 빨래 종류별로 적절한 건조 온도와 시간을 설정해야 합니다.

(4) 빨래 세탁제 선택하기
빨래 세탁제도 쉰내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쉰내를 제거하고 향을 유지할 수 있는 세탁제를 선택하면 좋습니다. 또한, 향이 강한 세탁제를 사용하면 오히려 쉰내가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양의 세탁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섬유류 분리 세탁하기
운동복이나 속옷 등 땀이 많이 나는 옷은 따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섬유류를 분리하여 세탁하면 쉰내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6) 냉동고에 보관하기
냉동고에 빨래를 넣어 보관하면 냉기가 세균 번식을 억제해 쉰내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급한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빨래쉰내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적절한 해결 방법을 선택하셔서 다가오는 장마철에 참고하셔서 쉰내를 잡아보시기 바랍니다. 

저의 부족한 포스팅이 찾으시는 정보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댓글

함께 보면 더욱 좋은 친구들